인물]12제자 야고보

1,  예수님 주변에 작은 야고보와 큰 야고보, 주의형제 야고보 이렇게 세명의 야고보가 있습니다.
a. 큰 야고보
그는 다른 야고보와 구분하기 위해 큰 야고보라 불렸으며 열두 제자 중 하나였습니다.
그는 요한과 형제였으며 세베대와 살로메의 아들이었습니다.
(마 4:21) 그분께서 거기서 더 가시다가 다른 두 형제 곧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형제 요한이 자기들의 아버지 세베대와 함께 배 안에서 자기들의 그물들을 고치고 있는 것을 보시고 그들을 부르시니
그는 갈릴리 벳새다 출신이었으며 어부의 직업을 버리고 예수님을 따랐습니다.
주님의 승천 이후에 야고보는 예루살렘에 남아 있었고 주후 44년에 헤롯에 의해 죽임을 당하여 사도들 가운데 처음으로 순교자가 되었습니다.
b. 작은 야고보.
그는 알패오의 아들로 또 다른 사도였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다른 마리아였으며 그의 형제는 요세였습니다.
(마 27:56) 그 가운데는 막달라 마리아와 또 야고보와 요세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세베대의 아이들의 어머니가 있더라.
(막 15:40) 멀찍이 떨어져서 바라보는 여자들도 있었는데 그 가운데는 막달라 마리아와 또 작은 야고보와 요세의 어머니 마리아와 살로메가 있더라.
c. 주님의 형제 야고보
 
그는 요셉과 마리아의 아들로서 예루살렘에 거하였으며, 야고보서의 저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갈 1:19) [주]의 형제 야고보 외에는 다른 사도들을 보지 아니하였노라.
(행 15:13) ¶ 그들이 잠잠하매 야고보가 응답하여 이르되, 사람들아 형제들아,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
복음서는 분명하게 야고보와 요세와 유다와 시몬이 예수님의 형제라고 말하며 그분의 어머니와 누이들을 이야기하는 대목에서 그들의 이름을 밝힙니다.
(마 13:55) 이 사람은 목수의 아들이 아니냐? 그의 어머니는 마리아라 하지 아니하느냐? 그의 동생들은 야고보와 요세와 시몬과 유다라 하지 아니하느냐?(킹제임스 흠정역)
(마 13:56) 그의 누이들은 다 우리와 함께 있지 아니하냐? 그런데 이 사람이 어디에서 이 모든 것을 얻었느냐? 하고
(행 1:13) 그들이 들어가서 다락방으로 올라가니라.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과 안드레와 빌립과 도마와 바돌로매와 마태와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셀롯 시몬과 야고보의 형제 유다가 다 거기 머물더라.
(행 1:14) 이들이 다 여자들과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와 그분의 형제들과 함께 한마음이 되어 기도와 간구를 계속하더라.
구분하기가 조금 난해 하지만, 성경은 분명히 구분해서 말씀하고 계십니다.
집중해서 보시면 알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