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퇴직자가 베트남에 거주한다면…, 한 달에 얼마나 필요할까?

베트남 온라인 신문 뚜오이쩨(tuoitre)에 지난 6년 동안 베트남을 포함한 동남아 5개국에서 살아본 경험이 있는 기고가 Rick Ellis씨의 기고문을 참고하여 베트남에서 한 달 동안 지내며 소요되는 비용에 대해 살펴본다.

 

foreign-1555320897.jpg

 

그가 검토한 5개국 중 일부는 합리적인 생활비를 제공하기는 하지만, 도로, 물, 쓰레기 관리, 전기, 인터넷, 서비스, 건축물 및 영양가있는 음식 등 전반적인 품질과 신뢰성이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베트남은 위에서 언급한 모든 요소에 대해 우수한 품질을 제공하며, 수용 가능한 인프라, 재화 및 서비스에 접근하는 데 많은 비용이 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언급했다. 물론 개발도상국으로서의 예상되는 문제점은 있지만, 일반적으로 잘 대응되는 곳이라고 언급했다.

 

물론, 베트남에 거주하는 다양한 형태(주재원, 직업 없이 임시 거주하는 사람, 파트 타임자, 직장인 등)의 거주 형태가 있지만, 그는 은퇴자에 대한 주거 관련 내용을 집중적으로 비교했다고 언급했다. 초점은 전형적인 퇴직자로 평범한 임금을 받은 퇴직자로 넉넉하지 않은 상태의 예산으로 사치스럽지는 않지만, 쾌적한 생활을 누릴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 검토했다는 것이다.

 

그는 지난 3년간 베트남에서 생활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환율은 평균 약 23,000동을 기준으로 움직이고 있지만, 20,000동을 기준으로 아래 내용들을 작성했다.

 

[주거 공간]

주요 도시 지역에는 현대적인 주상복합 아파트에서 방 하나 또는 두 개짜리 아파트는 한 달에 약 500~700달러 정도가 소요된다. 만약, 더 좋은 주거 환경을 찾는다면 약 800달러 이상은 쉽게 넘어설 수 있다.

 

해안지역에 위치한 주택도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도시의 주거 비용과 비슷한 상태를 보인다.

 

소규모 도시 지역의 경우, 외국인 숫자가 적고 일반적으로 임대 수요가 적은 곳의 1~2개 침실을 보유한 아파트는 한 달에 약 300~500달러, 스튜디오나 원룸의 경우 한 달에 200~350달러 정도로 나타났다. 하지만, 최근 이 같은 공간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변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가격이 인상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 그는 달랏市 시내에 위치한 호텔이 머물고 있으며, 한 달에 약 500만동(약 250불)을 지불하고 있으며, 보증금 없이 월간 지급하고 있다.

 

[건강보험]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찾기 어렵고, 비싸며 현재 그가 거주하고 있는 곳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제대로 서비스를 받으려면 은퇴자에게는 보험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는 현재 베트남내에서 연간 250달러을 지불하고 베트남에서 진행되는 약 20,000달러 정도의 입원비를 제공하는 보험을 이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험의 경우, 국제적인 회사들의 지사를 이용할 수도 있지만, 여러 옵션들이 있지만, 가격은 훨씬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비자]

베트남은 아직 은퇴 비자 프로그램이 없는 상태지만, 향후 베트남 정부 차원에서 검토될 것으로 예상되며, 일부에서는 검토가 진행되는 것으로 확인되어 조만간 구체적으로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인인 그는 베트남 이민국의 초대장 발급 비용(약 260달러)와 해외에서 베트남 국제 공항에 도착해 지불하는 발급 수수료(약 135달러)를 포함해 총 395달러 정도로 1년짜리 비자를 발급받고 생활하고 있다.

 

매번 비자를 발급 받아야 하는 사람들은 비자 발급 비용도 고려해야 한다. 1년이 지나면 인근의 국제 목적지로 나가는 비행편 발급 비용 약 200달러와 2~3일간의 체류비 약 200달러 정도를 감안해야 하고, 만약 더욱 저렴하게 진행하려면 인근 국가로 갈 때 국제 버스를 이용을 검토해도 된다.

 

비자 종류에 대한 자격도 국적에 따라 많이 다르기 때문에 일부 여권 소지자는 3개월마다 출국했다가 입국해야하기 때문에 연간 최소 4회 이상을 해야하므로 4차례 이상의 여행 비용을 함께 반영할 필요가있다.

 

[음식과 음료]

은퇴자인 그는 하루에 약 5달러 정도를 지출하며 신선하고 영양가 있는 식사를 하면서 가끔은 저가형 노점상이나 식당를 찾기도 한다. 만약, 이보다 더 높은 수준의 환경과 서비스를 선호하는 사람은 기본적으로 두 배 이상의 지출을 예상해야 한다. 이곳에도 최고급 식당이 있기 때문에 두 배 이상을 지출하는 곳도 많다.

 

비용은 대개 시간이 지날수록 감소하기 때문에 첫 해는 시행착오로 간주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그 다음해에는 최고의 가치를 지닌 식당들을 이용할 수 있게될 것이다.

 

물론, 이 비용에는 시장에서 직접 구매해서 조리해 먹는 비용은 포함하지 않았다. 만약, 당신과 같이하는 사람이 2명 이상이라면 시장에서 다양하고 신선한 상품들을 구매해 직접 요리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래의 리스트는 일반적인 음식과 제품들의 가격이며, 일부 수입 제품들의 가격은 높은 편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잘 갖춰진 식당에서와 평범한 식당에서의 가격은 차이를 보일 수 있다. 본인의 취향과 선호도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으며, 다양한 상품은 선택할 수 있다.

 

retire-2-1555321015.png

 

[기타 일일 경비]

 

베트남에서 오토바이나 자동차를 사용하는 것은 일반적인 환경과 장소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도보로 이동하는 상태지만, 택시를 탈 때도 있다. 현재 그는 달랏 시내에 거주하기 때문에 쾌적한 환경에서 걸을 수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한주당 약 40~50만동(20~25달러) 정도의 경비를 책정하미나, 택시를 이용할 때는 약 50만~70만동까지 증가된다. 일반적으로 택시는 15~20분 동안 약 10만동(5달러)를 지불하고 오토바이 택시(쎄옴)은 이 보다 적은편이다.

 

탈취제, 치약, 면도기 등 개인 용품은 가격이 매우 합리적이어서 특별한 예산을 편성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세탁비는 최소 1인당 매주 약 10만동(약 5달러) 정도를 감안하면 된다.

 

아래 리스트는 참고용이므로 상황이나 조건에 따라 두 배 이상으로 감안하면 된다.

 

retire-1-1555320976.png

 

 

그는 한 달간 개인 용돈으로 약 800~850달러 정도를 책정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개인 지출 비용 책정 이유로 당초 계획보다 낮은 임대로와 교통비로 생각보다 넉넉하게 개인 비용을 책정했다는 것이다.

 

또한, 그는 지금까지 여러 지역을 돌아다니다 베트남 달랏 지역에 자리를 잡았다고 언급하며, 정착하기전에 다양한 지역과 환경을 경험해 보도록 추천했다.

 

 

<비나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