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에서 조심해야 할 것들

[테러, 인질 등에 대한 상황 및 정세]
ㅇ 베트남은 안정적인 정치체제하에서 강력한 경찰 조직을 통해 타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양호한 치안 상태를 유지하고 있어 내란이나 테러 가능성은 적은 편이나, 동남아 국가에서 활동하고 있는 테러분자들의 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항상 주의가 요망됩니다.
[범죄 현황 등 치안상태]
ㅇ 경제 개방 정책 추진 성과로 일반 국민의 생활수준이 향상됨과 더불어 소규모의 강ㆍ절도, 주거ㆍ상가 침입, 소매치기 등 각종 범죄 발생이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심지어 호텔방 안에 놓아둔 현금이나 귀중품을 도난ㆍ분실 당하는 사례도 많습니다.
ㅇ 특히 외국인을 상대로 하는 소매치기와 절도가 많고, 노래방이나 마사지 업소에서 외국인을 상대로 바가지요금을 많이 부과하기 때문에 모르는 곳은 출입을 자제하며, 특히 택시나 오토바이 택시가 안내하는 곳은 절대 출입하여서는 안됩니다.
ㅇ 택시를 탈때는 정식등록회사인지 확인하고 탑니다.보통 vinasun,mailinh이 안전합니다. 계산 때 택시기사가 자기가 계산하겠다고 지갑을 달라고 하면 절대 주면 안됩니다.돈을 몇 장 가져가거나 다 가져 갈 수도 있습니다.
ㅇ 신발을 닦아준다고 다가오거나 여장남자나 낯선 사람이 접근하면 응대해주지 말고 접근하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바가지 요금을 씌우거나 여장남자가 안는 척 하거나 혹은 사타구니를 잡고 지갑을 소매치기 합니다.
자연재해
ㅇ 하노이를 비롯한 북부지역 및 다낭ㆍ후에 ㆍ호이안 등 중부지역은 태풍의 영향권에 있어서 매년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산악지역 오지의 경우 태풍 피해로 매년 수십 명의 사망자가 발생하며 수시로 교통두절 현상이 발생하므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관광지를 벗어나 오지로 들어갈 경우에는 주의를 요합니다.
ㅇ 베트남은 모든 도시에 배수시설이 잘 되어 있지 않아서 집중적으로 비가 오게 되면 우리나라에 비해 적은 강수량인데도 불구하고 많은 지역이 침수되며 차량 통행에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ㅇ 최근 들어 외국인ㆍ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소매치기와 절도 사건 등이 빈발하고 있는데 주로 외국인과 관광객들이 많이 모이는 유명 관광지ㆍ쇼핑지역 등에서 발생합니다. 하노이의 경우 호인끼엠 호수 주변, 문묘, 호치민 묘소, 민속박물관 주변 등 외국인이 많이 찾는 관광지와 Big-C, Metro 등 대형 할인매장에서 소매치기 피해 신고가 집중적으로 접수되고 있습니다.
ㅇ 외국인의 출입이 특별히 금지되는 지역은 없으나 시내ㆍ외를 불문하고 베트남 전역에는 군부대가 많이 있어 출입과 사진촬영 등을 통제하는 곳이 많이 있으므로 안내문을 주의 깊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여행지 중에서는 하노이에 있는 호치민 묘소의 경우가 대표적인 사진촬영 금지구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