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금(鬱金)심황(薑黃)

호치민시의 외국인들 사이에 술을 마시기 전의 「심황」이 유행하고 있는 것 같다.「심황은 옛부터 간장을 강하게 하는 기능이 있다고 말해지고 있어 생으로 먹거나 차에 넣거나 익혀 음용 하거나 요리에 넣는 것등으로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현재는 심황이 숙취에 효과가 있다고 하여, 술을 마실 때에 이용 되거나 숙취해소에 자주 이용하고 있다.」

어디서 구하는가 하는 것은 보통 약국에서 팔고 있다고 하고,오
른쪽 사진과 같은 용기에 들어가 있고 오른쪽의 것은 16000 동, 왼쪽이 노란 것이 12000 동으로 심황 이외에 벌꿀이 들어가 있어 그 양으로 가격이 다르다.

뚜껑에 붙여 있는 설명을 읽으면, 1일 2회 복용,  1회 15개(어른
경우)가 되고 있다. 많은량을 잘 먹을 수 없다고 생각하면, 마시기 좋게  믹서로 분쇄하여  분말 상태로 이용하는 것도 좋다고 한다.

울금(鬱金)심황의 효능 효과

우리나라에서는 생강과의 강황(Curcuma longa Linne 薑黃)의 덩이 뿌리를 그대로 또는 주피를 제거하고 쪄서 말린것을 말하며 일본에서는 강황(curcuma longa Linne 薑黃)의 뿌리 줄기를 말한다.
중국에서는 생강과의 동속식물인 강황(Curcuma longa Linne 薑黃), 광서아출(Curcuma Kwangsiensis SG Lee & CF Liang 廣西莪朮), 온욱금(Curcuma Wenyusin YH CHen & C Ling 溫郁金), 봉아출(Curcuma Pheocaulis Valeton 蓬莪朮)의 뿌리를 말한다.

울금은 중국남부와 인도, 오키나와를 비롯해 동남아 지역에서 자생 재배되며 우리나라의 중남부 지역에서도 재배된다. 술과 함께 섞으면 누렇게 금처럼 변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모양이 아술(莪述)과 비슷하며 말의 질병을 치료하므로 마술(馬述) 이라고도 하였다. 이 약초는 특이한 냄새가 있고 씹으면 침을 누렇게 물들이며 자극성이 있다.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서늘하다.(辛苦述)|
울금은 기를 소통시키고 혈액순환을 도와 생리통,생리불순, 옆구리 통증을 치료하고 토혈,코피,피오줌을 치료하고 정시을 맑게하고 흉복부가 그득한것을 없애주며 담즙분비 촉진과 담낭결석을 치료한다.

약리 작용은 배설촉진, 담즙분비, 관상동맥안의 반괴형성을 감소 시킨다고 보고되었다.
생김새는 원뿌리 줄기와 곁뿌리 줄기로 나눌수 있는데 원뿌리 줄기는 난형이고 곁뿌리 줄기는 양끝이 둔한 원주형으로 구부러지고 측아(側芽)를 가진것도 있으며 테가있다.주피가 붙은것은 황갈색이고 광택이 있다.주피를 제거한것은 어두운 등적색이고 바깥면에 등적색의 가루가 붙어있다.다른 이름으로 마술, 마술, 황울, 을금,걸금, 옥금,왕금,심황등이 있다.

울금은 기원전부터 기록되어 있으며 염료와 식품 착색제로 사용되었으며 인도 카레의 원료이다.

일본에서는 단무지 착색제로 울금을 이용되고 있으며 특히 세계적 장수 마을로 알려진 일본 오키나와 일대에서 특용작물로 재배돼 건강식품으로 애용되고 있다.

식물학명 : ( Curcuma Longa Linne 薑黃)
주 성 분 :  ( Curcurmin )
생 약 명 :  (울금 鬱金,을금 乙金.옥금 玉金,심황 深黃)
원 산 지 :  (인도네시아,중국, 일본, 열대 아시아)

울금이란?
카레의 주 원료이기도 하며 생강과의 여러해 살이 풀속에 속하는 다년초로서 고온 다습한 곳에서 자생하는 식물이다. 울금의 생김새는 잎은 파초나 칸나처럼 긴 타원형이며두줄기로 뻗어 다자란 높이가 1~1.5m가량이고 뿌리는 생강과 같으며 늦여름에 꽃이 핀다.

우리나라에서는 울금이 불교와 함께 들어온 외래 식물로 알려져 있으며 진도에서 울금의 대량재배가 성공한 이래 북부 산악지대를 제외한 제주도 해안, 남해안 등에서 주로 재배 되고 있다. 울금의 종류는 세계적으로 50여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가을 울금만 재배하며 파종시기는 늦은 봄(4월초순~ 말)움에다 종자를 묻었다 싹을 틔여서 우수한 종자만을 골라 친환경 농법으로 농약,제초제,화학비료를 전혀 쓰지 않는 방법으로 재배한다.

울금은 동의 보감과 본초강목에서 울금은 간장의 해독을 촉진하고 담즙분비와 이혈작용이 뛰어 나다고 기록되어 있다. 가까운 일본에서는 울금의 주성분인 커큐민이 간질환과 당뇨질환과 치매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알려 지면서 일본 후생성은 “암극복 10년”국책사업으로 선정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현재 커큐민 성분이 들어 있는 항산화제 암 예방 식품이 개발되어 최고의 건강식품으로 울금이 인기를 누리고 있다.

미국 보스턴 지역에서는 커큐민의 생리 활성을 이용,커리 다이어트 를 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밝혀져 있다. 현재 국내에서도 카레의 주성분이자 한약재로 알려진 커큐민이 암세포에 영양분과 산소를 운반하는 혈관신생작용을 억제할수 있다는 사실이 세계 최초로 국내 연구진에 의해 규명 됐고 서울대 약대 생화학 연구실에서 7년째 한약제 등의 항암 연구중인 千씨 2001년엔 아열대 식물인 울금의 항암효과를 연구해 미 암 학회  젊은 과학도 상도 받았으며 千씨는 일상 생활속에서 식품을 통해 암을 예방하는것이 약을 드시는것도다 훨씬 부작용이 작다 라고 강조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울금을 이용 제약회사와 한의원등 건강식품 업체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본초강목과 의학 입문 내용을 인용한 동의 보감에  수록된 울금에 대한 설명

울금(鬱金)심황 조선시대 이름
성질은 차고 맛도 맵고 쓰며 독이 없는 약재로 혈적(血積 어혈이 적제됨) ,하기(下氣 기를 아래로 내림)를  주치하며 혈림(血淋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임질), 요혈(尿血 피섞인 소변), 금창(金瘡 쇠붙이에 다친 상처), 혈기 심통(血氣心痛) 치료한다.( 본초)
울금은 몹시 향기롭지 않으나 그 기운이 가볍고 날래서 주기(酒氣 술기운)을 고원(高遠  높이 끌여 올려 날려 보냄)하고 강신(降神 정신을 안정되게 함)하게 하는 약으로 고인(古人)들은 울림(몹시 막힌 증세)하여 흩어지지 않는 약으로 썼고, 곳곳에 있는데 선도(매미)처럼 생긴것이 좋으며 수세배건(水洗焙乾 물에 씻어 약한 불에 말림)하여 액으로 쓴다.(입문)

울금의 주요성분과 효능

☆ 커큐민 (Curcumin) : 간기능 강화, 담즙 분비 촉진, 위궤양 원인균 (피료리균) 살균,이담작용,이뇨작용,암 예방,항암, 멜라닌 색소 방지.

☆ 메치돌 이루 카비놀 : 간기능 향상, 담즙 분비 촉진

☆ 투메론 : 담즙 분비 촉진, 이담 ,항균,살균,항암 작용

☆ 아즐렌 : 항염,항궤양,건위, 종양개선, 위 십이지장 궤양 치료

☆ 캄파 : 강심,건위,살균, 항균

☆ 미네올 : 위 소화 효소 분비 촉진, 살균, 항균, 이담 작용

☆ 강심제 : 강심제, 건위,살균,방부작용

☆ 팔라듐,메치르톨,이르카르 비노르 : 담즙 배출 촉진,간 기능 강화

☆ 후라보노이드 : 모세혈관 보호

☆ a-크루크멘 : 이담작용,고혈압,담관결석,고지혈증,동맥경화 예방개선, 항 콜레스테롤

☆ b-에레멘 : 종양 증식 억제

☆ 크루클 모를 : 항 종양 작용, 중국 -자궁경 암의 치료

☆ 무기영양소 : 영양소 대사 촉진

☆ 식물섬유 : 장운동 활성, 억균작용, 다이어트 등 100여가지 성분 함유

 

울금의 효능

울금(鬱金)은 비장(脾贓)과 간(肝)에 작용한다.

☆ 위장 : 위산분비 조절,위염,건위,위궤양

☆ 간장 : 담즙분비 촉진, 간 해독 기능향상, 담낭결석,황당,간장질환,담관염

간염( 만성간염,B/C간염)

☆ 자궁 : 생리불순,월경통, 자궁 근종,산후 복통,무월경

☆ 심장 : 동맥경화,혈행활성,관산동맥 반괴형성감소,강심작용,고혈압

☆ 항산화 작용 : 노화 예방,항염작용,항균작용

출처 :Ever Healthy World

출처 : 창업농의 시작  |  글쓴이 : 행복한 귀농 원글보기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