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요한복음서

요한복음

공관복음이 예수님의 생애를 따라 “하나님의 나라”에 관심을 가지고 기록된 반면,
요한복음은 “예수그리스도”에게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또한 공관복음서는 역사적인 순서로 대부분의 기사를 기록하고 있는 반면,
요한복음은 신학적인 주제로 시작하고 있다.
요한은 갈릴리 벳세다 사람으로 아버지는 세베데, 어머니는 살로메, 그 형은 야고보로 직업은 어부.

예수의 12제자 중 젊은 자로 예수의 사랑을 많이 받았으며(요12:23)
성질이 급해서 ‘보아너게’라는 별명이 있었다.

예수를 가까이 모신 세 제자(베드로, 야고보, 요한)중 한 사람이며, 복음을 전하다가
밧모 섬에 유배되기도 하였다(계1:9,10)
그 후 에베소 교회의 감독이 되어 예수님의 어머니를 자기 집에 모시고 살았으며,
주후100년경 순교가 아닌 자연사를 하였다.

기록연대는 1세기 말, 에베소에서 기록되었다는 것이 전통적 견해이다.
이 복음이 다른 복음보다 맨 나중에 기록 되었는데 다른 복음들은 주로 예수께서 갈릴리에서 활동하신 사실을 나타내고 있으나 여기서는 주로 유다에서 된 행적을 기록하고 있다.

요한복음은
예수의 생애의 역사적 정확성 보다는 그의 교훈의 종교적 의미를 중요시하고 영적으로 해석하고 있다.
요한은 예수의 비유는 하나도 기록하지 않았으나 예수의 참 모습을 그려내는 다음과 같은 말을 사용하고 있다.

1) 생명의 떡(6:35)
2) 세상의 빛(8:12,9:5)
3) 양의 문 (10:7)
4) 선한목자 (10:11,14)
5) 부활이요 생명(11:25)
6) 길, 진리, 생명(14:6)
7) 참 포도나무(15:1)
요한복음에는 예수의 공적인 접촉보다 개인적인 대화가 많아 15번이나 대화하신 일이 기록되어 있다.

요한복음의 기록목적은 요20:30,31에 기록된 대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
요한복음에는 증거, 믿음, 생명 이 세 단어가 주제어라 할 수 있다.
증거, 믿음, 생명은 논리적으로 조직되어 있는데 증거는 하나님의 계시이며, 믿음은 증거에 대한 반응이며, 생명은 믿음의 결과이다.

1. 증거
먼저 증거는 다음 7가지 표적을 가지고 요한복음 조직의 줄거리를 형성하였고 각기 다른 예수의 권능의 범위를 나타내 보여준다.

1) 물로 포도주를 만드심(2:1-11, 질)
2)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치심(4:46-54, 공간)
3) 38년 된 병자를 고치심(5:1-9, 시간)
4) 5천명을 먹이심 (6:1-14, 양)
5) 물 위로 걸으심 (6:16-21,자연법칙)
6) 나면서 소경된 자를 고치심(9:1-12, 불행)
7) 나사로를 살리심 (11:1-46, 죽음)
이러한 표적들을 통해서 예수의 초자연적인 능력을 나타내셨다.

2. 믿음
믿음은 98번이나 기록되었다. 믿음이란 그리스도에게 개인을 완전히 의탁하는 것을 뜻하며,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인데(1:12), 예수의 행하신 표적으로 인해서 확신하고

신자들의 믿음은 더욱 굳어지는 것이다.

3. 생명
신자들이 그의 구원으로 나누어 받게 되는 것이며, 영생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며(17:3)
그리스도인에게 영생을 주시는 것이 하나님의 목적이다.
요한은 예수를 아브라함의 아들이나 다윗의 후손으로 나타내지 않고, 이 세상이 창조되기 전부터 계신 하나님의 아들로 나타냈다.
이러한 하나님의 아들이 이 세상에 내려오셨으며(1:14), 그는 참 인간이지만 또한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5:20,8:54,10:30,17:5등)
예수가 죽으신 것은 생명을 빼앗기신 것이 아니라
자유로운 뜻으로 생명을 버린 것이며(10:11), 그의 죽으심은 굴욕이 아니라 영광이요(12:23), 생명의 근원이다.(12:24) 이 죽으심에 의해서

그리스도께서는 만인을 다스릴 권세를 가지시게 되었다.(17:1,2)

예수님사역

1장 : 주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 되십니다.

–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묘사(1절, 14절)

2장 : 주 예수 그리스도는 사람의 아들이 되십니다.
– 인간성에 대한 완벽한 표현(가나 혼인잔치의 손님, 사교적 만남)

*위의 1장과 2장은 서로 한 짝을 이루어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완전하신 하나님이 되심과 동시에 완전하신 인간이 되심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3장 : 주 예수 그리스도는 거룩하신 선생님이십니다.
– 이스라엘의 선생, 하나님으로부터 오신 선생(니고데모의 고백)

4장 : 주 예수 그리스도는 영혼을 구원하시는 분이십니다.
– 흑암에 빠져있는 사마리아 여자의 영혼을 빛 가운데로 인도하심

5장 : 주 예수 그리스도는 위대한 의사가 되십니다.
– 연못가의 병자를 긍휼히 여기고 완전하게 고쳐주심(8, 9)

6장 : 주 예수 그리스도는 생명의 떡이 되십니다.
– 하늘나라의 영원한 생명의 떡(48)

7장 : 주 예수 그리스도는 생명수가 되십니다.
– 하늘나라의 영원한 생명의 물(37)

8장 : 주 예수 그리스도는 약자의 수호자가 되십니다.
– 타락한 여인을 위해 담대히 변호하심(3-11)

9장 : 주 예수 그리스도는 세상의 빛이 되십니다.(5, 11)
– 죄악 된 세상에 성령의 빛, 소경의 눈을 뜨게 하여 빛을 주심

10장 : 주 예수 그리스도는 선한 목자가 되십니다.
– 우리들을 끊임없이 보살피고 양들을 위해 자신의 생명을 주심(11)

11장 : 주 예수 그리스도는 부활이요, 생명이 되십니다.
– 나사로를 살리심(43,44)

12장 : 주 예수 그리스도는 왕이 되십니다.
– 종려주일에 예루살렘성에 입성하실 때(12-15)

13장 : 주 예수 그리스도는 종이 되십니다.
– 제자들의 발을 씻기심(4,5)

14장 : 주 예수 그리스도는 위로자가 되십니다.
– 슬픔에 잠긴 제자들을 위로하심(1)

15장 : 주 예수 그리스도는 참 포도나무가 되십니다.
– 영적인 열매의 근원이 되심

16장 : 주 예수 그리스도는 성령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 세상을 떠나시면서 보혜사 성령을 약속하심

17장 : 주 예수 그리스도는 중보자가 되십니다.
– 교회를 위하여 중보하시고 우리들을 위하여 성부 하나님께 변호하심

18장 : 주 예수 그리스도는 고난당하는 자의 전형이 되십니다.

– 성부 하나님께서 입술에 대어 주시는 쓴 잔을 순종하여 마심

19장 : 주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신 구세주가 되십니다.
– 죽기까지 순종하시고, 거룩한 십자가의 보혈로 우리 죄를 사하심

20장 : 주 예수 그리스도는 사망을 이기신 분이십니다.
– 어린아이의 침상 곁에서(마9:24-25), 과부의 아들의 관에서(눅11-15)
나사로의 무덤에서(요11:43-44), 마지막으로 잔인한 파괴자의 본거지 에 들어가셔서 정복자가 되심(요20:11-17, 계1:8)

21장 : 주 예수 그리스도는 회개하는 사람을 회복시키는 분이십니다.
– 방황하던 베드로를 다시 부르시고 양들을 먹이도록 분부하심(15-17)

물론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산상수훈, 평지 복음 등 수많은 말씀사역을 하셨으며, 제자들을 각 지역으로 파송하기도 하셨습니다.

이것은 영원한 생명에의 부활을 위한 사역이 되십니다.

또한 수많은 병자들을 고치셨습니다.

그래서 요한복음 21장 마지막 절(24) 말씀에 보면, “예수의 행하신 일이 이 외에도 많으니 만일 낱낱이 기록된다면

이 세상이라도 이 기록된 책을 두기에 부족할 줄 아노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