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누가복음서

누가복음은 누가에 의해 기록되어진 예수님의 활동입니다.

누가복음은 다른 복음서(마태, 마가, 요한)와 약간 다른 방식으로 기록이 되어져 있습니다.

마태복음이 28장, 마가복음 16장, 누가복음 24장, 요한복음 21장으로 되어져 있지만, 가장 글자수가 많은 복음서가 바로 누가복음입니다.

누가복음에는 예수님의 어린시절이 나와있는 유일한 책이기도 합니다.

특히 가난한 자들, 여인들, 세리, 창녀와 같은 시대적으로 소외받은 자들을 위한 예수님의 모습이 나타나 있습니다.

그래서 마태, 마가복음의 예수님 첫 사역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이지만, 누가복음은 회당에서 성경을 읽는 것으로 사역이 시작이 되어집니다.

눅4:18-19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그 후에 본격적인 예수님의 공생애가 시작이 되어지고 있습니다.

마태복음은 예수님의 활동들을 5단계로 구분지어 체계적으로 기록이 되어지고 있고, 마가복음은 순서에 상관없이 뒤죽박죽 구성이 되어져 있으며, 누가복음은 시간의 순서대로 차례로 기록이 되어져 있습니다.

마치 마가복음은 예수님의 제자가 예수님을 회상하면서 생각나면서 기록한 모습과 같이 비쳐지고 있고, 마태복음은 마가복음을 보면서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과 같다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누가복음은 이방인이기에 예수가 누구인지 잘 몰라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이사람저사람 만나면서 기록을 했기에 어린시절도 기록이 되어져 있다고 합니다.

아무튼,누가복음에는 소외받은 자들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예수님은 기도의 모범을 보이신 분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어떠한 일을 하시기 전에는 항상 기도를 하셨습니다.
제자들을 부르시기 전에, 틈틈히, 습관을 좆아, 겟세마네 동산에서도…

마태복음의 산상8복, 누가복음에는 4복, 4화인데요,
가난한 자들은 복있고, 부자들은 저주가 있으리라는 끔찍한 말씀까지 하십니다.

6장은 산상수훈 즉 마태복음 5-7장의 내용과 흡사한 내용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9장은 12제자들에게 큰 능력을 주시며 전도여행을 명하신 내용, 10장은 70인에게…

11장에는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을 혼내는 내용들이 들어 있습니다.

12장에는 어리석은 부자의 예를 들었구요~

14장에는 “이에 집주인이 노하여 그 종에게 이르되 빨리 시내의 거리와 골목으로 나가서 가난한 자들과 병신들과 소경들과 저는 자들을 데려오라 하니라” 천국잔치의 모습을 보면서, 다른이들이 잔치에 응하지 않자 가난한 자들로 대신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15장에는 아주 유명한 예화이지요~ 누가복음을 대표할만한 예화로, 4복음서에는 이곳밖에 나오지 않는 예화입니다. 바로 100명중의 잃어버린 1명이 바로 나, 10명중의 잃어버린 1명이 바로 나, 2명중의 잃어버린 1명이 바로 나이며, 잃어버린 자를 찾기에 눈에 불을 켜고 찾으시는 예수님의 모습을 비쳐주고 있습니다.

16장에는 부자와 거지나사로를 비교하면서, 세상에서와 천국에서의 삶의 대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18장, 19장에서는 물질을 포기못한 사람과 물질을 과감히 포기한 사람을 등장시키면서, 가난한 사람들을 도와주는 것이 진정한 아브라함의 자손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20장은 가난한 과부의 헌금을 칭찬하신 것과, 마지막 때의 징조를 말씀하시고

21장 이후에는 예수님의 수난과 십자가 고난, 그리고 부활과 제자들에게 하시는 마지막 말씀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