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역사적개관(5.가나안정복시대 6.사사시대 7.통일왕국시대)

5. 가나안정복시대(B.C.1406-1367)

성경에 나오는 다섯 번째 시기는 이스라엘이 여호수하의 인도를 따라 가나안을 정복하던 가나안 정복 시기입니다.
이시기에 대해 기록한 성경은 여호수아서입니다.
이시기에 이스라엘은 여호수아의 인도 하에 가나안을 정복했으며,그들이 정복한 땅을 각 지파 별로 분배했습니다.
이 시기는 주전 1406년부터 처음 사사 옷나엘이 부름을 받은 주전 1367년까지(삿 3;8-9)의 약40년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시기에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주시고,각 지파 별로 그 땅에 정착하게 하셨습니다.

6. 사사시대(B.C.1367-1050)

다음에 나오는 시대는 사사들이 활동하던 사사시대입니다.
이시기는 처음 사사 옷니엘이 부름을 받은 주전 1367년부터 초대왕 사울이 왕이된 주전 1050년까지(삿3:8-9, 삼상10:1)로서 342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이 기간에 대해 기록한 성경은 사사기,롯기,그리고 사무엘상 1-7장입니다.
여호수아가 죽은 후에 이스라엘은 가나안 정복에 열심을 내지 않았으며,가나안 백성들과 적당히 타협하며 살았습니다.
그 결과 이스라엘은 우상숭배와 온갖 죄악에 빠져들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이방 민족을 통해 그들을 징계하셨고,그들은 고통으로 인해 하나님께 부르짖었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의 기도를 들어시고 사사들을 보내 그들을 구원해 주셨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평안을 찾으면 즉시 또 하나님을 떠나고 죄에 빠졌습니다.
이 시기에는 이스라엘에 왕이 없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행동했습니다.
이기간에 모압 여인 롯이 이스라엘에 귀화하여 보아스와 결혼하고 다윗의 증조부를 낳았습니다.
그후 하나님은 사무엘을 통해 이스라엘을 이방 민족의 손에서 구원해 주셨습니다.
사무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순회하면서 부지런히 율법을 가르치고 그대로 행하도록 격려햇습니다.

7. 통일 왕국시대(B.C.1050-930)

다음 시기는 사울과 다윗, 그리고 솔로몬이 통치했던 통일왕국 시대입니다.
이시기는 사울이 왕이 된 주전 1050년부터 솔로몬이 죽은 주전 930년까지의 120년 동안이였습니다.
이 시기에 대해 기록하고 있는 성경은 삼상8-31장, 삼하,대상,대하1-9장, 그리고 시편, 잠언,전도서,아가서입니다.
사무엘의 아들들이 제대로 자기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자 이스라엘 백성들은 사무엘에게 왕을 세워 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사무엘은 왕정보다 하나님이 다스리는 나라가 더 좋다고 설득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의 말을 듣지 않았습니다,이로 인해 결국 사무엘은 하나님의 지시에 따라 사울을 초대 왕으로 세웠습니다.
사울이 왕으로 세움받을때는 주전1050년이었습니다.
사울왕은 처음에는 매우 겸손했으나,시간이 흐르면서 교만해져서 하나님의 명령을 임의로 바꾸고 제사장이 할일을 월권하기도 했습니다.
이로 인해 하나님은 사울을 대신하여 다윗에게 왕위를 주셨습니다.
다윗은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님을 사랑했으며, 하나님은 그를 통해서 아브라함에게 주기로 약속한 모든 땅을 정복하게 하셨습니다.
그 후에 다윗은 하나님의 집을 짓기를 원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를 허락하지 아니하시고,그의 아들 솔로몬을 통해서 성전을 건축하게 하셨습니다.
솔로몬은 처음에는 지혜롭게 나라를 이끌었으며,성전을 건축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말년에 가서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을 섬겼습니다. 하나님은 다윗의 낮을 보아 그를 용서해 주셨으나,그 아들 때에 가서
나라가 분열될 것이라고 예고하셨습니다.
사울이 왕이 된 때부터 솔로몬 때까지의 120년 동안은 이스라엘이 통일국가를 형성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 시기를 통일 왕국 시대라고 부릅니다.

다음은
8.분열왕국 시대(B.C.930-5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