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역사적 개관(11.중간시대12.예수시대13.초대교회시대)

11. 중간시대(B.C. 400~4년)

말라기 선지자때부터 예수께서 태어나실때까지를 신구약 중간기라고 부릅니다.
이 시기에 대한 기록은 성경에는 없지만, 마카비서라고 부르는 외경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말라기 시대 이후부터 주전 331년까지는 계속해서 페르시아가 세계를 다스렸습니다. 그러나 주전 331년에 헬라의 알렉산더가 페르시아를 정복함으로 세계는
다시 헬라의 손에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알렉산더는 젊은 나이로 전 세계를 정복했으나 얼마있지 않아서 죽고 말았습니다. 그가 죽은 후에 4병의 장군들이 그 영토를 나누어 다스렸습니다. 그 중에 톨레미는 애굽을 차지했으며, 셀류코스는 수리아를 차지했습니다.
그런데 팔레스타인은 이 두 사이에 끼어 있었기 때문에 이 두 세력에 의해 지배를 당했습니다. 후에 수리아의 왕 중에 하나인 에피파네스 4세가 예루살렘을 정복했습니다. 그는 성전을 크게 모독하고 성전에 우상을 세우고 돼지 피로 제사를 드리게 했습니다. 또한 그는 유대인들이 율법을 준수하는 일을 금했습니다. 이로 인해 경건한 유대 백성들을 중심으로 마카비 혁명이 일어났습니다. 그 후에 그들은 수리아 군사를 내쫓고
성전을 다시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주전 165년경 유대는 수리아의 지배하에서 어느정도 자치권을 얻어 자유롭게 생활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주전 63년에 로마의 폼페이 장군이 수리아를 정복하면서 예루살렘은 로마의 속국으로 편입되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주전 40년경 이방인 헤롯이 로마를 등에 업고 유다 족속을 몰어내고 자신이 왕이 되었습니다. 일찍이 야곱은 유다에서 통치자가 나올것이며 그것을 실로가 오실때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유다자손이 왕에서 쫓겨나고 이방인 헤롯이 유대의 왕이 되었을 그 때에 약속하신 메시아를 보내 주셨습니다.

12. 예수시대(B.C 4~A.D.30)

이러한 중간기가 끝이 나고 이제 신약시대가 찾아 왔습니다. 신약 시대의 첫 시기는
주님께서 태어나신 주전 4년부터 주님께서 돌아가신 주후 30년간에해당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약속된 때에 메세아를 세상에 보내셨습니다. 하나님은 구약시대에 선지자들을 통해 말씀하셨으나, 마지막 때에는 그 아들을 보내 말씀하셨습니다.
주님은 세례를 통해 인류를 구속할 메시아로 세움을 받으셨으며, 시험을 통해 메시아의 길을 걸어갈 능력을 얻으셨습니다. 주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천국 복음을 전파하셨습니다. 그리고 제자들을 선택하여 자기 뒤를 이어 복음을 전 세계에 전할 준비를 하셨습니다. 이 모든 준비가 끝이 났을때 주님은 인류를 위해 대신 고난을 당하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주님을 다시 살리셔서 주님이 의로우신 분임을 입증하셨습니다. 주님은 부활하신 후에 제자들에게 나타나 부활을 확증하셨으며, 그들에게 복음을 맡기시고 하늘로 승천하셨습니다. 이 시기는 주님께서 태어나신 주전4년부터 주님께서 죽으신 30년까지의 기간입니다.

13. 초대교회시대(A.D. 30~100)

성경시대의 마지막 시대는 사도들이 주님의 뒤를 이어 복음을 전한 초대 교회 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는 예수께서 세상을 떠나신 30년경부터 마지막 사도인 요한이 요한계시록을 기록한 때인 100년까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님의 제자들은 오순절에 성령을 받고 나서 30년부터 50년까지 약 20년 동안 구전으로 복음을 전파하고 가르쳤습니다. 그 후에 바울이 다메섹에서 회심하였으며, 그는 3차에 걸친 전도 여행을 했습니다. 그리고 바울은 50~64년 동안 바울 서신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같은 기간에 야고보서와 베드로전후서가 기록되었으며, 마가가 베드로의 증언을 토대로해서 마가복음을 가록했습니다. 그리고 70년부터 90년 사이에는 마태복음과 누가복음, 그리고 사도행전이 기록되었으며, 90년후부터 100년 사이에 요한서신과 요한계시록이 기록되었습니다. 이 시기는 주님께서 승천하신 30년부터 요한계시록이 기록된 100년까지의 기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