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역사적개관(1.창조시대 2.족장시대)

1. 창조시대(?-B.C. 2166(2091)

성경에 나오는 첫번째 시기는 창조시대입니다. 이 시기는 세상이 창조 된 때부터 아브라함이 부름을 받기전까지의 시기를 말합니다.
이 시기와 관계된 성경은 (창 1-11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경에는 이 시기에 일어난 4가지 중요한 사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4가지 중요한 사건은 우주 창조, 인간의타락, 노아의대홍수, 그리고 바벨탑 사건입니다. 17세기에 대주교 제임스 어셔(Usher)는 창세기에 기록된 근거로 해서 창조 연대를 주전 4004년으로 계산했습니다.
그러나 창세기에 기록된 족보들은 중간에 생략되기도 하고, 인위적으로 10대씩 배열하는 등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연도를정확한 것이라 할 수없습니다.
사람들 마다 의견이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복음주의 학자들은 창조 연대가 주전10000년은 넘지 않았을 것으로보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아무 것도 없던 때에 우주를 창조 하셨으며, 사람을 지어시고 그들에게 우주를 관리하게 하셨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사단의 유혹을 받고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다가 애덴에서 추방당하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에게 은혜를 베풀어 사단을 정복할 메시아를 보내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 후에 사람들의 죄는 형제간의 살인으로 이어졌으며, 마침내 전 사회를 가공할만항 세력으로 오염시키고 말았습니다.
결국 하나님은 모든 인류를 홍수를 통해 심판하셨습니다.
그러나 이때에도 하나님은 노아의 가족을 통해 일류를 보존해 주셨습니다.
그러나 홍수후에도 사람들은 하나님을 거역했습니다.
그들은 온 땅에 흩어지지 않고 한 곳에 모여 바바벨탑을 쌓아 홍수를 막아 보려고 했습니다.그러나 하나님은 사람들의 언어를 혼잡하게 만들어서 그들을 각 지역으로 흩어지게 만드셨습니다.
하나님은 사람들을 온 세상에 흩으신 후에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아브라함을 부르셨습니다. 아브라함이 부름을 받은 때에 대해서는 학자들 마다 약간 다름니다.
아브라함의 출생연도를 주전 2166(후기설-1800년)으로 보는 경우, 그가 하나님께 부름을 받은 대(75세)는 주전 2091년 이라 할 수있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통해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아브라함을 그 친구들과 환경에서 격리시키셨습니다.하나님은 그를 믿음의 조상으로 만드시기 위해서 약속 하나만 믿고 목적지도 정하지않고 무조건 떠나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이 중요한 시점에 구원 역사의 중심지를 남 메소포타미아 지역인 우르에서 전략적 위치인 가나안으로 옮기셨습니다.
그들이 하란에 있을 때에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부친인 데라를 데려가셨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신앙 공동체의 조상이 될 아브라함의 시대를 여셨습니다.

2. 족장시대(B.C. 2166(2091)-1876)

성경에 나오는 두번째 시기는 족장 시대입니다.
이 시기는 히브리 민족의 조상인 아브라함의 출생부터 야곱의 자손이 애굽에 들어갈 때 까지의 시기를 말합니다.
이시기와 관련된 성경은 (창 12-50장)과 욥기입니다.
성경에는 이 시기에 위대한 히브리 민족의족장 4명,즉 아브라함과 이삭, 야곱과 요셉이 활동에 대해서 간략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불러내신 아브라함을 믿음의 조상으로 훈련하셨으며, 정하신때에 아들 이삭을 주셨습니다.아브라함이 이삭을 낳을때는 그의 나이 100세 때인 주전 2066년에 그의 아들 야곱을 낳았습니다(창 25;26).하나님은 야곱을 어머니 때에서부터 자기 백성으로 선택하시고, 모진 연단을 통해서 그를 거룩한 백성으로 연단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야곱을 축복하신 후에 그의 이름을 이스라엘이라고 고쳐 주셨습니다.
그리고 이스라엘을 큰 민족으로 만들기 위해서 요셉을 먼저 에굽에 보내 총리가 되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때가되자 그들을 애굽에 이주하여 가장 비옥한 고센 땅에 살게 하셨습니다.|
창세기 47장 9절을 보면 야곱이 애굽으로 들어간 때는 130세 였는데, 이때는 주전 1876년이었습니다.그러므로 족장시대는 아브라함이 태어난 주전 2166년부터 이스라엘이 애굽으로 들어간 주전 1876년까지의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3. 애굽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