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역사적개관(3.애굽시대 4.광야시대)

3.애굽 시대(B.C.1876-1446)

성경에 나오는 세 번째 시기는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 머물렀던 애굽 시대입니다.
이 시기에 대해 기록하고 있는 성경은(출 1장-12;36)으로 매우 간단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시기는 무려 430년이나 되는 긴 시간이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 들어간 때는 주전 1991-1786년까지 애굽을 통치한 제12왕조 때였습니다.
이 시기에 애굽은 바로를 중심으로 강력한 통일왕국을 이루고 있었습니다.
이때에 애굽은 부귀와 문화를 자랑했으며,국력이 외국에까지 뻗어나갔습니다.
요셉이 총리로 있었던 때는 바로 이때였습니다.
그러나 그뒤를 이은 애굽의 13왕조 14왕조는 매우 연약했습니다.
이때를 이용해서 아시아의 샘 족이 애굽에 침입하여 주권을 잡게되었습니다.
이 시기를 “휙소스 왕조”라고 하는데 휙소스 라는 말은 “외국 통치자들”이란 뜻을 가진 말입니다.
윅소스 왕조는 주전1700년부터 1584년 까지 약 120년간 지속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아하모세라는 애굽인이 주전1584년에 휘소스왕조를 무너뜨리고,애굽의 제18왕조가 되었습니다.
이 18왕조는 강한 군사력을 가지고 나일 강에서 유프라데스 강에 이르는 모든지역을 지배하는 강력한 제국을 건설했습니다.
이 시기는 애굽의 최고 전성기였으며,또한 애굽왕 바로가 이스라엘 백성을 픽박하고 괴롭히는 시기였습니다.
이스라엘은 바로의 학정 밑에서 신음하며 기도했고,하나님은 모세를 보네 그들을 애굽에서 인도해주셨습니다.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온시기는 (두가지 다른 견해가 있긴하지만)1446년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 시기에 이스라엘을 한 민족으로 만드시고,선택된 나라를 만드실 준비를 하셨습니다.

4. 광야 시대(B.C.1446-1406)

성경에 나오는 네 번째 시기는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외서 가나안에 들어갈 때까지인 광야 시대입니다.
이에대해 기록한성경은 (출12:37)부터 레위기,민수기,신명기까지 입니다.
이시기에 이스라엘은 애굽에서 나와서 홍해를 건너 시내산에 도착하였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 곳에서 이스라엘과 언약을 맺고 그들을 하나님의 백성이며 이 세상을 하나님께 인도할 제사장 나라로 삼으셨습니다.
하나님은 시내산에서 이스라엘이 제사장 나라가 되기 위해 필료한 모든 체제를 정비해주셨습니다.
하나님은 거룩한 국가의 기본이 되는 법을 제정 하셨으며,하나님께서 거하실 성막을 지으셨습니다.
하나님은 이 모든 준비를 마친 후에 약 11개월 만에 이스라엘 백성을 그곳으로 떠나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불과 구름 기둥으로 그들을 인도해 주셨고,만나와 메추라기로 그들을 먹이셨으며,바위에서 물이 나오게 하여
그들이 마시게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이 가데스 바데아에 도착했을 때에 가나안을 정복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가나안 족속을 두려워하여 그 명령에 순종하지 못했습니다.
이로인해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였으며,그들은 광야에서 40년을 방황하다 죽고 말았습니다.
그 후에 하나님은 다시 모세에게 광야에서 태어난 2세들을 이끌고 전진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모세는 그들을 인도하여 승승장구하며 요단강 동편 모압 지방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모세는 이 곳에서 신명기를 기록한 후에 여호수아를 후계자로 세우고 죽게 되었습니다.
이 시기는 이스라엘이 에곱에서 나온 주전 1446년 부터 여호수아가 가나안에 들어갈때인 1406년 까지의 40년 동안이었습니다.
이 시기에 하나님은 언약을통해 이스라엘을 자기 백성으로 삼으시고, 이스라엘이 제사장 나라로서의 모든 체제를 가출 수 있도록
기초 작업을 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