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 대기 오염, 교통사고 대비 4배 위험한 수준

호치민시 대기 오염 수준이 심각해지고 있다.
베트남 국립대학교 환경 및 천연자원 연구소의 대기 오염 및 기후 변화 국장인 호 꾸억 방(Ho Quoc Bang)은 1월 3일에 열린 회의에서 심각한 대기 오염 상황에 대해 경고했다. 이미 알려진 사실이지만 교통, 산업 활동 그리고 공사로 인한 공해로 시민의 건강과 국가 경제가 타격을 받고 있다.
공해 수준을 확인하는 기준 중 하나는 PM2.5이다. 이 기준은 공기 중에 있는 2.5밀리미터 이하의 미세한 액체 및 고체 미립자 물질의 양을 의미한다. VietnamNet은 최근 예일대학교에서 실시한 연구에서 베트남이 180개 국가 중 170위를 차지했다고 보도했다.
건설 현장에서의 수치는 기준치보다 5~6배가 높다. 오염의 가장 큰 원인은 석탄 화력 발전소, 산업 가스 및 차량이며, 총 일산화탄소 배출량의 약 85%를 차지한다. 호치민시에는 약 730만 대의 오토바이가 있다. 이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준이다.
시민들의 건강은 이미 영향을 받고 있다. 베트남에는 매년 약 150만 명 이상이 만성 폐색성 폐 질환으로 고통받고 있다. 풀브라이트대학교(Fullbright University) 의 레 비엣 푸(Le Viet Phu)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2013년 약 4만 명이 해당 질환으로 사망했으며, 이 중 3천 명은 호치민시에 사는 사람이다. 이는 교통사고보다 4배 높은 수준이다.
베트남 국립대학교 약학과의 응웬 탄 부(Nguyen Thanh Vu) 박사는 최근 베트남 당국에 대기오염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경고했다. 세계보건기구(WHO) 통계에 따르면 매년 2백만 명의 어린이가 급성 호흡기 감염으로 사망하고 있으며, 이 중 60%가 오염된 공기 때문이다.
국가 경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푸(Phu) 박사는 공기 오염으로 인한 국가 경제 피해가 2013년 기준 약 100억 달러에 달한다고 진단한다. 이 수치는 작업 생산성의 저하 그리고 삶의 질 및 대기 오염을 감소시키기 위해 지불할 금액 등을 종합하여 산출한 것이다. 이 수치는 국가 GDP의 약 0.9~1.42%이다.
많은 해결방안 또한 제시되고 있다. 환경 연구소에 근무하는 방(Bang)은 호치민시가 오토바이 배기가스 배출의 통제, 오래된 버스의 친환경적인 모델로의 대체, 공장 배출량 상한선 설정 및 일부 지역의 건설을 금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푸 박사는 또한 더욱 엄격한 기준 설정과 외출 시 위험한 시간을 주민에게 미리 알려주는 경보 시스템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현재 상황은 비관적이다. 인구 증가로 거리의 차량 수가 늘어나고 있으며, 석탄을 사용하는 발전소에서 공급하는 전력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공기 오염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2030년에는 현재의 3배가 될 수 있다는 비관적인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사진 출처: City Pass Gu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