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Detox 몸안 독소를 빼내자…레몬 디톡스 어떻게 만들까

“오장육부에 휴식을 주세요.”

디톡스(detoxification.해독) 열풍과 함께 단식과 병행하는 다양한 디톡스 방법이 나오고 있는 요즘 ‘누구나 47kg되는 디톡스 혁명’을 펴낸 서은경 박사의 요점이다.’어떻게 하면 잘먹고 잘살까’에 대한 고민의 해결책이 웰빙에서 단식이 강조되는 디톡스로 전이됐다. 디톡스는 몸에 쌓인 독소를 밖으로 배출해 몸이 지닌 자연스러운 해독 기능을 저절로 회복시키는 것이다.

한국보다 더 많은 서구 식단과 이민생활로 인한 많은 스트레스로 해독능력이 떨어진 한인들은 집.회사.친구모임에서 다양한 디톡스 방법으로 건강과 아름다운 삶을 쫓기 시작했다.

▶한방 디톡스 “오장육부 기능 살려 해독”

한인타운에 있는 나순경 한의원의 70%는 타인종 환자다.

이곳에서 디톡스 치료를 받고 있는 그레이스 트럼프(22세)씨. 그는 화농성 여드름 때문에 미국 유명 피부과 내과 여드름약 스킨케어 등을 다 받아봤지만 효과가 없었다.

하지만 지난 2달동안 20번의 한방 디톡스로 고름이 사라지고 여드름 반이 없어졌다.

트럼프씨는 “침과 부황으로 고름을 짜내는 것만 해도 여드름이 많이 진정돼 신뢰가 생겨 디톡스 효과가 있는 한약도 먹었다”며 “몸의 독소를 빼니 화농성 여드름도 천천히 치료됐다”고 말했다.

나순경 한의사는 “숙변 중금속 화학성분이 가득한 환경 등으로 몸에 독이 쌓이면 장기가 재역할을 할 수 없고 화농성 여드름도 그 증상 중 하나다”며 “몸을 정화시키고 오장육부가 원래 기능대로 작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디톡스”라고 설명했다.

진승희 나라여성전문한방병원 원장은 경희대 한의대 졸업 후 학회에서 한의사들과 함께 만든 ‘해독생기프로그램’을 지난 10년전부터 미국에서도 치료하고 있다. ‘해독생기프로그램’은 해독 기능을 담당하는 간 대장 신장의 기능을 정상으로 회복시켜 몸 속 내부에 오랫동안 쌓인 노폐물을 제거한다.

진원장은 “커피.녹차.레몬 등을 이용한 관장 및 디톡스 상품은 자칫 장에 좋은 유산균이 함께 손실되기 쉽다”며 “단식하지 않고 장을 중점적으로 해독하는 생장 요법은 음식을 먹으면서 대장의 원래 기능을 살리는데 중점을 둔다”고 말했다.

지난 10년동안 만성피로 불면증 비만 여드름 등 독이 쌓인 증상이 있는 1만명 이상의 한인 및 타인종이 이 한방 디톡스로 간.대장.신장.자궁을 해독했다.

▶레몬디톡스 “다이어트와 해독 동시에”

보험회사에 근무하는 로사 최(32)씨는 한국으로 여행을 한 달 앞두고 친구 앤젤라 김(32)씨와 함께 디톡스 및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는 레몬 디톡스를 일주일동안 함께 했다.

단식한 채 매일 10잔 내외로 마신 최씨와 김씨는 일주일동안 각각 8파운드 6.7파운드의 체중을 감량했다. 최씨는 “체중감량으로 몸이 가벼워진 것도 좋지만 앨러지가 없어지고 피부톤이 밝아졌다”고 말했다.

알려진대로 인체는 음식을 먹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노폐물과 독을 뺀다. 할리우드 스타 안젤리나 졸리가 해서 유명해진 레몬 디톡스는 단식하면서 노폐물을 빼고 레몬 및 메이플 시럽이 영양을 보충한다는 원리다.

최씨와 김씨의 레몬 다이어트는 레몬 반개 메이플 시럽 2티스푼 카이엔(Cayenne)고추 1/10 티스푼 물 8온스를 섞는 것. 그는 “처음에 구토 증세가 약간 있어 3일째에는 힘들었지만 레몬 뿐만 아니라 메이플 시럽에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까지 들어있고 고추에도 비타민이 있어 힘들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씨는 레몬 다이어트 후 야채국와 유동식 등으로 회복하는 기간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주스 클렌징 “새로운 디톡스 방법”

레몬 디톡스에 이어서 새롭게 주목 받고 있는 것이 100% 주스만 마시는 ‘주스 클렌징’이다.

원푸드 다이어트의 원조로 미국에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주스 클렌징은 해독은 물론 체중감량 에너지 건강한 기분을 원하는 젊은층들에게 인기다. 주스 클렌징 사이트(www.juicecleansenow.com)의 레시피를 따라 3일동안 주스 클렌징을 한 강유민씨는 “자신만의 디톡스법을 만들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며 “남들에게 피부가 맑아졌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고 말했다.

주스 클렌징은 시작하기 일주일전부터 술.담배를 끊는 것이 좋다. 물론 두통 무기력증 허기 체취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인기 주스 클렌징은 같은 양의 오렌지 사과 참마 자몽 배 등을 섞어 만든 ‘브레인 부스터’ 외 키위1개 바나나1개 오렌지 주스 1/4컵 시금치 1/2단 케일 2장을 섞은 그린 클렌징 그리고 사과.메이플 시럽 클렌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