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에서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해야하는 일

질문
캄보디아에서 사업을 시작하려면 먼저 법인부터 설립해야 한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법인 설립 이전에 무엇을 해야 하는 것이 좋을까요?

답변
캄보디아 뿐만 아니라 어느 나라든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과연 하고자 하는 사업이 성공가능한지 분석을 해 보는 것이 기본일 것입니다. 지난 6년 넘게 회계법인을 운영하면서 많은 면담을 하였는데 정말 놀라운 사실은 사업을 시작하면 당연히 성공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법인설립을 하러 오는 경우를 많습니다.

미국 밴쳐기업의 메카라는 실리콘 밸리에 있는 스탠포드 대학 경영대학원 한 강좌 중에 성공기업의 확률에 대한 주제가 있었는데 한 기업이 설립하여 성공하는 확률은 5%가 채 안된다는 사실에 많이 놀란 적이 있습니다. 실리콘 밸리에는 미국에서도 수재들 중의 수재들이 모여서 사업을 시작하는 곳인데도 불구하고 기업이 성공할 확률이 5%도 채 안된다면 일반인들이 사업을 하면 과연 몇 퍼센트나 성공을 할까 궁금해 왔습니다.
성공기업의 비결(secret, critical success factors)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먼저 진행해야 할 일은 사업성분석(feasiblity analysis)을 위한 시장조사가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일반적인 시장조사(market survey)의 절차를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목표하는 시장의 특성과 크기를 결정하고 파악
2. 목표시장의 어떤 부문을 조사할 것인지를 결정
3. 목표시장에서 고객을 어디서 그리고 언제 찾을 수 있을 것인지 결정
4. 얻고자 하는 결과의 정확성을 보장할 수 있는 샘플크기를 결정
5. 시장 조사에서 얻고자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리스트를 작성
6. 질문서를 통하여 받은 자료를 계량화하는 방법을 결정
7. 조사된 결과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요인을 찾아서 그 요인을 최소화
8. 시장 조사 대상 규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시장조사 기간과 지역을 결정
9. 시장 조사를 위한 질문서를 작성
10. 조사대상 규모를 극대화하고 결과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도록 시장조사를 실시

시장조사 결과 목표시장에서 충분히 성공을 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든 이후 사업을 시작을 해야 할 것인데도 불구하고 본인의 직감(intuition)이나 누가 성공을 했다더라는 막연한 소문만을 믿고 사업을 시작하면 백전백패를 실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캄보디아를 쉽게 생각하고 캄보디아 사람들은 바보같다고 생각하면서 시작을 했으나 결국에는 많은 경제적인 손실을 얻고 다시 한국으로 돌아가시는 모습을 볼 때마다 깊은 한숨이 절로 나옵니다.

/ (세법관련질의) 우리회계법인 고동호 회계사 (dhkoh99@gmail.com)